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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테슬라 TSLA) 4분기 실적 견조, 23년 수요 자신감 본문
테슬라 TSLA, 4분기 실적 견조, 23년 수요 자신감
[리포트] 테슬라 TSLA - 수요에 대한 자신감 (미래에셋증권 박연주 김진석, '23.01.26.)
↗목표주가() 270.00 USD(현재주가 144.43 USD)
- 강한 수요 강조, 판가 인하에도 자동차 매출총이익률 20% 이상 유지 전망
· 컨센서스 수준의 4분기 실적. 예상보다 적었던 판매량에도 견조한 실적 체력 확인
· 컨퍼런스 콜에서 테슬라는 가격 인하 이후 수요가 매우 강하다고 강조. 23년 판매목표는 180만대 수준이나 내부적인 목표는 200만대라고 밝힘
·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부문 매출총이익률은 20%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
· 자율주행 관련해서 미국 FSD 베타 사용자 수는 40만명까지 증가. 안전 지표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고 밝힘
- 어려운 시기에 더 두드러질 기업 가치 상승
· 테슬라는 판매량 증가, 베를린/텍사스 공장 본격 가동 등으로 높은 마진 유지 예상
·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2~3주 간격으로 빠르게 업그레이드되는 성능을 감안할 때 사용자 수 지속적으로 증가 예상
· 향후 관련 데이터(안전 지수, 이연 매출 잔고 등)를 공개할 예정이어서 소프트웨어 매출이 점차 가시화될 전망
· 3월 1일 인베스터 데이에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(엔트리 레벨 모델) 공개 예정
[리포트] 테슬라 TSLA - 4Q22 Review : 안도 이제부터는 FSD가 좌우할 수익성 (삼성증권 임은영 강희진, '23.01.26.)
↗목표주가() 186.8 USD(현재주가 144.43 USD)
- 매출액, EPS는 컨센서스 부합,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 11.7% 하회
· 매출액 243.1억달러(+13% QoQ / +37% YoY) 및 영업이익 39억달러(+5.8% QoQ / +49.3% YoY) 로 영업이익률 16.0%
· 자동차 사업부 GPM(매출총이익률) 25.9% (-2%p QoQ):
· 에너지 사업부 OPM(영업이익률) 4.4%
· 서비스 사업부 OPM(영업이익률) -2.1%
· 생산은 43.9만대(+20% QoQ / +44% YoY), 판매는 40.5만대(+18% QoQ / +31% YoY)
- 4Q22말, 유동성 잔액 169억 달러 (+11.6% QoQ)
· FCF는 14.2억 달러(-56% QoQ)로 전분기 대비 급감. 가격 경쟁이 시작되면서, 자사주 매입 가능성 낮아짐
- 가이던스 및 주요 코멘트
· 2023년 180만 대 판매 가이던스(+37% YoY)이며, 2백만 대도 가능
· 신공장 가동률 향상, 4680 배터리 생산, FSD 상용화로 높은 수익성 유지에 노력
· 가격 인하 후 생산 대비 2배의 오더. 이에 따라 미국에서 모델Y 가격을 소폭 인상(+500달러)
· 4680 배터리 : Giga Nevada에 증설을 발표하였으며(360억 달러 투자). 연간 100GWh 추가 생산 목표
· 테슬라의 “지속 가능한 거대 친환경 생태계 구축”은 1) EV, 2) 태양광과 풍력, 3) ESS 세 개의 축으로 구성
- 테슬라의 경쟁사는 누구라고 생각하는지?
· 자율주행 측면에서 테슬라와 경쟁할수 있는 업체는 없음
· 전기차 측면에서는 중국업체들이 가장 잘하고 있으며 제 2의 테슬라가 될 수 있을 것
· 테슬라는 중국에서 잘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잘하기를 희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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