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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테슬라) 많아진 대안에 밀리다 본문
테슬라, 많아진 대안에 밀리다
[리포트 ] 테슬라 - 4Q23 Review : 많아진 대안에 밀리다 (삼성증권 임은영, '24.01.25.)
↗ 목표주가 : USD 236.30 (현재주가 : USD 207.83)
- 빅테크 중 소외 국면. 수익성 둔화
·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인하로 ASP가 0.5 %QoQ 하락. 영업이익률이 3Q22 17.2%를 Peak로 둔화
· 4분기 영업이익률은 8.2%로 3분기 대비 0.6%p 증가하였으나, R&D 비중 증가가 주요 원인
· 실적 : 매출 251.67억달러(+7.8% QoQ / +3.5% YoY) 및 영업이익 20.64억 달러(+17.0% QoQ / -47.1% YoY)로 영업이익률 8.2%(+0.6%p QoQ)
- 가이던스 및 주요 코멘트
· 33 만 개의 C++ 코드를 AI가 대체. 수주 내 로 40만대 차량에 FSD 12 버전을 배포할 계획
· 디자인 및 생산 기술 측면에서 많은 혁신이 있는 저가 전기차 ("Redwood") 개발 중. 텍사스와 멕시코 올해 말 또는 내년 초에 발표될 신규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
· 2023년 구매자 중 90% 가 신규 고객 전기차 테슬라를 보유하는 것에 대한 경제적 혜택을 소비자에게 강조하고 있는 것에 대한 결과로 생각
· ESS 사업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2024년에도 유사한 성장률 예상
- 주요 Q&A : 일론 머스크 지분율 확대 2024년 가이던스, 원가 하락, 4680 배터리, Robo taxi
· 저가 전기 차 출시 계획 : 텍사스 공장에서 2025년 말 생산 예상
· 4680 배터리 생산 현황 : 4Q23에 텍사스공장의 1개 라인을 4680 배터리 생산 시작
· 옵티머스 생산 : 2025년에 생산이 가능할 전망이지만 새로운 제품인 만큼 불확실성이 있음
· 사이버트럭 주문량과 생산 속도 : 2024년 생산량은 모두 주문 완료. 수요가 아닌 생산 쪽 제약이 문제이며 현재 가격이 유지되는 한 북미에서 연간 25만대는 판매 가능 할 것으로 기대
· Dojo 현황 : Dojo로 인해 엔비디아 GPU의 주문 폭주에 따른 비싼 가격 헷지 가능. 향후에는 자동차가 AI 디바이스로 변모함으로써 주행 중이지 않을 때는 차 안에서(ChatGPT4 와 같은 소프트웨어와 결합하여) AI 업무를 할 수 있게 될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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