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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과 테슬라, 그리고 레거시 본문
중국과 테슬라, 그리고 레거시
[리포트] 테슬라 - 중국과 테슬라, 그리고 레거시 (미래에셋증권 박연주, '25.02.12.)
↗목표주가(유지) USD394(현재주가 USD337.39)
- 1분기 판매 부진 및 중국발 자율주행 경쟁 심화 우려로 주가 조정
· 1월 미국, 유럽, 중국 등에서의 전기차 판매량 감소에 따른 실적 둔화 우려와 전일 중국 BYD의 저가형 자율주행 시스템 발표에 따른 자율주행 부문 경쟁 심화 우려로 조정
· 판매 부진의 배경은 3월에 모델 Y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대기 수요가 발생하는 가운데 중국 업체들이 경쟁력 있는 신차들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
· 3월부터 모델 Y 신차가 판매되기 시작하는데 중국 출시 5일만에 신규 주문 7만대를 기록하는 등 초기 반응이 좋고, 중국 에너지 저장 장치 공장이 가동되면서 생산 설비 2배로 확대 예상
- 자율주행은 마지막 0.00....1%의 싸움, 시장이 커지는 효과가 더욱 클 것
· BYD의 시스템은 세종류로 구성되는데 고급 차량에 적용되는 A와 B는 도심 레벨 2+ 자율주행 서비스 를 제공하며, C는 고속도로 레벨 2+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
·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이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마지막 0.00...1%의 엣지 케이스(흔치 않은 상황)에 대응하는 것이고 그 엣지 케이스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기술력과 리소스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기 때문
· 중국에서 자율주행 시장이 확산되기 시작하면 글로벌 시장 역시 빠르게 커지며 선진 국에서의 규제 완화, 레거시 자동차 업체에 대한 라이선스 판매 등으로 테슬라가 수혜를 볼 여지
· BYD로 인해 고속 도로 자율주행이나 자율주차와 같은 옵션들이 기본 사양이 되어간다면 이미 뒤쳐지고 있는 선진국 레거시 자동차 업체들은 자율주행 전략을 가속화해야 할 것이고 자율주행 관련 규제도 더욱 빠르게 완화되어야 할 것
· 딥시크가 선진국에서 사용이 제한되고 있듯이 선진국에서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주류로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
- 1분기가 모멘텀 바닥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
· 자동차의 핵심 경쟁 우위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전환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
· 하반기로 갈수록 로보택시 상용화 및 관련 규제 완화, 연말경 휴머노이드 양산 능력 확보 등을 통해 중장기 기업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존 시각을 유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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